일반적으로 눈은 부귀빈천을 보는 곳이라 하여 얼굴이 천 냥이면 눈은 구백 냥이라 할 정도로 관상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주는 곳이다.
[4]신기원의 말에 따르면 눈
빼고는 다 양념이다.
-
용눈: 매우
좋고, 자기가 좋은 무엇이든지 하면 대성을 이루는 눈. 매우 극귀한 눈이다. 과거에는 황제의 눈이라고도 불렀다.
-
봉황눈: 눈 관상중에 최고로 치는 극귀한 눈. 용눈보다 훨씬 좋으며, 원하는걸 뭐든지 얻어낼 수 있는 야심가의 눈이기도 하다. 매우
극귀한눈이라 딱히 특별한 노력을 안해도 알아서 재물이 굴러와 남들보다 훨씬 더 좋은 삶을 살 수 있는 행운의 눈이다.
-
소눈
-
황새눈
-
백안 눈을 감고도 사방을 꿰뚫어 볼 수 있는 눈이다.
-
사백안: 매우 안 좋은 눈. 사악하고 사기와 폭력, 부모에 대한 폭행만을 일삼는다.
-
삼백안: 사백안처럼 안 좋지만, 그나마 낫다. 야심가의 눈이라서, 자기가 한 목표는 이룰 수 있다. 연예계 쪽으로 나가면 좋다. 그러나
삼백안은 본인이 의도하지 않아도 타인이나 자신이나 피해를 볼 가능성이 매우 높다.
-
말눈: 박복하며 말년에는 자녀와 아내나 남편을 잃을 눈.
-
뱀눈: 사백안,
삼백안처럼 엄청나게 안 좋은 눈. 몸을 움직이는 경찰이나 경호원 쪽으로 나가야 된다.
-
게눈: 부모에
대한 존경심이 없는 눈.
-
원숭이 눈: 재주가 있는 눈. 정신이상이 발생할 수 있다.
-
원양 눈
-
토끼 눈: 용 눈이랑 비슷하다.
-
병아리 눈: 용 눈이랑 비슷해서 착각을 하기 쉬운 눈. 용 눈처럼 많은 관심을 받을 수 있다. 다만 어느 면에서는 귀한 눈인 용 눈이랑
미치지 못 한다.
-
돌안: 눈알이 돌출된 눈. 로안이라고도 한다. 관찰력, 직관력, 사물에 대한 이해가 좋다. 그러나 침착함,
인내력, 끈기가 모자라고 충동적인 성향과 난폭성이 잦으며 호기심이 강하여 남녀모두 성적으로 음탕하다.꼴 에서는 객사하는 상으로 나온다.
-
고리눈: 눈알이
동그랗게 나와서 동공 위 아래의 흰자위까지 다 보이는 눈인데 눈꺼풀 위아래가 고리모양이라 고리눈이다. 난폭하고 공격성향이 강한 데다가 잔인하고 엄청나게 이기적이고 물욕이
강하며 고집도 엄청 쎄다. 농담으로라도 좋은 성격이라고 할 수가 없다.
-
압안: 눈썹과 눈이 너무 가까운 눈. 눈두덩이가 좁은 눈. 감정 변화를 억제하기 힘들어해 공격적 성향이 강하며 인덕이 없지만 지기
싫어하는 승부욕이 강하다.
-
자웅안: 일명 짝 눈. 두뇌 회전이 빠르고 재치가 있으나 겉과 속이 다르고 위선적이다.
-
계단눈: 양 눈의 높낮이가 다르다. 성격이 극단적이다.
-
도화안: 교태스러운 눈. 눈이 물기에 항상 젖어 있고 눈웃음 치듯하며 곁눈질로 흘끔 잘하는 눈이며 눈두덩이에 붉은 기가 있다.
도화살 참조.
-
원대흑정: 눈동자가 크고 새카만 경우. 인정이 있고 다정다감하며 감수성이 풍부하다.
-
점칠지안: 눈동자가 먹으로 찍은 듯 까맣고 홍채와 구별이 가지 않는다. 부귀로선 최상이다.
-
애교살/와잠,누당: 대개 자식복과 관련있다. 도톰하고 색이 다크서클 없이 윤택해야 좋은 편. 여자가 탁하면
남자는 구멍동서를 만난다.
-
쌍꺼풀
-
외꺼풀
-
눈두덩이/전택궁: 자식, 애정운과 관련 있고. 붉은 기가 돌고 나머지 조건을 갖추면 도화끼가 있다고 한다. 즉 도화살.
-
눈 사이가 멀면: 마음이 넓고 정도가 깊어 가는 사람 가는 사람 붙잡지 않고 먼 곳을 지향한다.
-
눈 사이가 좁으면: 감정이 예민하고 근심걱정을 사서하며 초조하기 쉽고 먼 곳 보다 바로 앞의 이익을 먼저 생각하여 소견이 좁아 큰
이득은 못 본다. 그리고 부부간 다툼이 많다.